차 한잔으로 마음의 여유를~

새디의쉼터

나 만의 공간

호프님요리방

[스크랩] 조기 매운찜

떡꼬 2007. 9. 19. 20:43

 조기찜

 

1. 재료 - 조기 4마리, 무, 감자 4개, 양파조금, 고춧가루, 대파, 다진 마늘, 다시마, 양념가루(버섯가루, 새우가루), 청장 2~3큰술,소금약간, 고추장 아주조금. 후춧가루, 청양고추 몇개

 

2. 준비하기

  - 조기나 굴비는 손질하여 둔다.

 

3. 요리하기

 

   가. 무를 도톰하게 썰고, 감자도 도톰하게 썰어 물이 끓으면 넣는다.

   나. 고추장 조금과 청장, 다시마, 양념가루을 넣고 무가 반정도 투명해 질때까지 끓인다.

   다. 조기를 무와 감자위에 얹고 고춧가루와 후추,청양고추,  마늘, 양념가루을 살살 뿌린다.

   라. 뚜껑을 열고 익히되 어느정도 지나면, 뚜껑을 반쯤 닫고 조기가 익을때까지 기다린다.

   마. 생선이 다 익으면 대파를 올리고 대파가 한숨 잦아들도록 잠깐 뚜껑을 조금열고 끓이다가 식탁에 낸다.

 

 

*조기찜은 반찬 없을때 쉽게 할 수가 있어요.

국물이 졸아들면 국물을 살살 떠서 끼얹어 주는 것도 좋고, 그대로 두는 두는 것도 좋습니다.

만약 조기가 간이 안된 것이라면, 감자와 부를 끓일때 소금간을 하고 생선위에도 소금간을 해야 하지만, 대개는 조기에 소금간이 되어있으므로 약간의 간만을 하시는 게 좋을듯 싶어요.

저는 소래에서 조기를 큰걸로 사다가 다듬어서 한번 먹을만큼씩 담아 냉동보관하였다가 조기찜이나 매운탕을 해먹는데, 보통은 조기찜이 무나 감자만으로도 손쉬워 야채가 필요한 매운탕보다는 자주 해 먹습니다.

조기... 참 맛있는 생선이에요.

생선구이기에 구워 먹거나 이렇게 찜을 해먹는데, 가능한 튀겨먹지는 않으려고 노력합니다.

시골에서 숯불에 지글지글 조기를 구워 먹고싶네요..

직화로 구운 조기... 아....정말 냄새조차도 맛있을 것 같죠??

바베큐그릴이 있으니, 언제 한번 밖에 나가서 조기한번 구워 먹어보고 싶네요...

 

  호프 07.7.8

출처 : B612행성
글쓴이 : 호프 원글보기
메모 :